FEATURES
Ed Banger 뮤직비디오 TOP 10
프랑스의 뮤직레이블 Ed Banger의 15년을 돌아보다
Cameron Holbrook | 2018-12-24
Ed Banger가 일렉트로닉뮤직에 기여한 공헌은 결코 과소평가되어서도, 평가절하되어서도 안 된다. 2003년에 레이블을 설립한 Pedro Winter, 일명 Busy P는 A급 아티스트들을 기용하여 10년이 훌쩍 넘는 시간 동안 Ed Banger의 이름을 본고장 파리를 넘어 드넓은 클럽랜드 전역에 떨치게 만들었다.

Justice, SebastiAn, Cassius, Krazy Baldhead, DJ Mehdi, Mr. Oizo, Mr. Flash, Feadz, Breakbot 등 프랑스 최고의 일렉트로닉뮤직 아티스트들이 둥지를 튼 Ed Banger는 새로운 방향성의 사운드를 끊임없이 추구하면서도 세계적인 독립 뮤직레이블로서의 그 유산을 지켜오고 있다.

뮤직비디오에 있어서도 Ed Banger는 지속적으로 업계 최고의 수준을 유지해오고 있다. 파워풀하고 창의적인 프로덕션이 Ed Banger의 탁월한 사운드가 확산되는 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2018년 15주년을 기념했던 Ed Banger는 `I Want My ED TV`라는 온라인 클립을 공개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예술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무한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짤막한 티저영상이다. 위에서 확인해보자.

공식 뮤직비디오만도 50개가 넘고 그 중 다수가 유튜브 조회수 수백만 건을 넘기는데 그 중 본지가 가장 최고로 여기는 Ed Banger 뮤직비디오 10가지를 뽑아 보았다. (순서는 순위와 상관 없음)

Ed Banger는 최근 지난 15년간 발매한 작품들을 돌아보는 오케스트라 버전 기념앨범 `15 Ans`를 발매했다. 27개 트랙 전곡을 여기서 들어볼 수 있다.




VLADIMIR CAUCHEMAR `AULOS`


바야흐로 ‘짤’의 시대에 딱 맞는 뮤직비디오다. Vladimir Cauchemar의 ‘Aulos’는 웃기면서도 귀에 쏙쏙 들어오는 ‘구식 하우스’ 트랙이다. 이 미스터리한 아티스트에 대해서 알려진 바가 거의 없는데, 그의 Ed Banger 프로필은 이렇게 쓰여있을 뿐이다. “Vladimir Cauchemar는 우리 모두에게 수수께끼 같은 인물이다.”




​DJ MEHDI `SIGNATUNE`


DJ Mehdi는 2011년에 불시의 죽음을 맞기 전까지 파리 댄스뮤직의 제왕이었다. 그가 Ed Banger에서 쌓은 카탈로그는 프랑스에서 손꼽히는 독창적인 일렉트로닉 아티스트의 유산으로 남았다. Mehdi의 히트곡 ‘Signatune’의 Thomas Bangalter 에딧의 뮤직비디오는 유명한 감독이자 고인의 절친한 친구였던 Romain Gavras가 감독했다. (Romain Gavras의 작품은 M.I.A - Bad Girls, Born Free / Jamie xx - GOSH 등)



SEBASTIAN `EMBODY`


Ed Banger의 인하우스 예술감독 So Me가 SebastiAn의 싱글 ‘Embody’를 위해 만든 뮤직비디오로, 한 보이지 않는 소년이 각계 각층의 사람들을 찾아가서 그들의 일상에 환상적인 댄스무브를 불어넣는 스토리다.




JUSTICE `NEW LANDS`


럭비와 라크로스, 모터사이클 경주, 야구, 롤러 경주를 합하면 뭐가 나올까? 정답은 Justice의 트랙 `New Lands`의 뮤직비디오다. 언더독 선수들이 사악하고 강력한 라이벌에 맞서는 진부한 스토리를 긴장감 넘치는 단편영화로 살려낸 고퀄 프로덕션이다.

이번 리스트에 넣진 못 했지만 Justice의 `On`n`On`, `Stress`, `Love S.O.S`, `D.A.N.C.E`의 뮤직비디오 역시 명작으로 손꼽힌다.




MR OIZO `ALL WET`


일반적인 기준으로는 뮤직비디오라 하기 뭣하지만 Ed Banger의 핵심멤버 Quentin Dupieux (aka Mr. Oizo) 본인이 직접 감독한 `All Wet` 뮤직비디오는 그가 2016년에 낸 LP를 4분으로 요약한 기괴한 여정을 담았다. Flying Lotus가 가짜 Skrillex로, 또한 유명한 파티인형 Flat Eric이 카메오로 등장하는 이 영상은 Mr. Oizo의 이상함과 펑키함을 완벽하게 묘사한다.




​CASSIUS `GO UP (FT. CAT POWER & PHARRELL WILLIAMS)`


Alex Courtès가 Cassius의 2016년 싱글 `Go Up` (Cat Power와 Pharell Williams라는 의외의 조합이 피처링한 튠)을 위해 제작한 뮤직비디오는 다소 수위 높은 콜라주를 매력적으로 병치해 화면분할 방식으로 완성한 근사한 작품이다.




BUSY P `THIS SONG (FT. ANDREW WOODHEAD)`


파리의 감독 Arnaud Deroudilhe가 Ed Banger의 수장 Busy P의 2013년 앨범 ‘Still Busy’의 수록곡 `This Song` (ft. Andrew Woodhead)을 위해 만든 뮤직비디오로, 60년대와 70년대, 80년대, 90년대를 대표하는 앨범 아트웍들을 가져다가 미지의 차원을 들여다보는 창으로 표현했다. 앞선 음악들에 대한 트리피한 헌정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영상에 등장한 앨범들을 모두 맞힐 수 있는 사람이 있을지 궁금하다.




​MR FLASH `BAGHEERA (FT. LADY LESHURR)`


Mr. Flash의 트랙 `Bagheera` (ft. Lady Leshur)의 뮤직비디오는 정글의 왕성한 정력을 엉성하게 굽이치는 VHS 미학으로 압축한 레트로 콜라주스타일의 영상이다.




​LAURENT GARNIER `JACQUES IN THE BOX (FT. LBS CREW)`


‘Timeless’는 프랑스의 전설적인 DJ/프로듀서 Laurent Garnier는 Ed Banger에서 발매한 유일한 작품이다. 2012년에 나온 이 EP는 LBS 크루와 콜라보한 두 개의 트랙으로 꾸려졌다. Garnier의 EP 컷 `Jacques in the Box`의 뮤직비디오는 낮은 퀄리티와 지리한 페이스에도 불구하고 감시하는 듯한 불안한 분위기가 차분한 튠과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BREAKBOT `BABY I`M YOURS (FT. IRFANE)`


유튜브 조회수 4천 7백만 건을 넘긴 Breakbot의 히트곡 `Baby I`m Yours (ft. Irfane)`는 Ed Banger의 대표작 중 하나다. Irina Dakeva가 감독하고 직접 그린 뮤직비디오는 2천 장에 달하는 수채화그림이 순차적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색채와 음악, 영상이 풍부하게 어우러지며 움직이고 변화하는 진정한 걸작이다.


법인명 : 주식회사 비엔엘컬쳐스 / 신문사업등록번호 : 서울, 아03924 / 신문사업등록일 : 2015년 10월 06일 / 사업자등록번호 : 279-86-00099 / 법인등록번호 : 110111-5843580 / 대표이사 : 홍유석, 이순섭 / 발행인 : 장태환 / 편집인 : (주)비엔엘컬쳐스 / 발행소 : 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150, 107-105 / 발행일자 : 2016년 4월 4일 / 전화번호 : 070-7772-4444 / 대표이메일 : info@bnl-global.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유석 / 특허등록번호 : 41-0375139-00-00 / 상표등록 제41-0375139호
Copyrights 2016 Mixmag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