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대만의 대표적인 뮤지션과 상징적인 문화 공간이 교차하는 라이브 세션: ‘Taiwan Beats Showcase’ at SXSW Online 2022
총 6팀 아티스트가 참가하는 SXSW 온라인 쇼케이스.
MIXMAG KOREA | 2022-05-13

2021년 팬데믹 상황으로 인하여 세계 최대의 쇼케이스 뮤직 페스티벌인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outh by Southwest : SXSW)’에서 온라인 쇼케이스를 열어 뜨거운 호응을 얻은 타이완 비츠 쇼케이스(Taiwan Beats Showcase)’ 2022년에는 규모를 확대하여 총 6팀 아티스트가 참가하는 SXSW 온라인 쇼케이스를 열었다.

엘리펀트 짐(Elephant Gym), 쏘리 유스(Sorry Youth), 차오야원(曹雅雯), 몽동(Mong Tong), 슬리핑 브레인(Sleeping Brain), 그리고 DJ QuestionMark가 출연한 SXSW ‘타이완 비츠 쇼케이스라이브 영상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되었다타이완 비츠 쇼케이스참가 아티스트의 공연 영상은 대만 문화의 상징적인 여러 장소에서 촬영되었다.

먼저 대만의 인디 록 밴드 쏘리 유스의 쇼케이스 공연 영상은 대만 지정 고적이며 대만 근대 역사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우펑임가 공바오띠(霧峰林家宮保第)’에서 펼쳐졌다. 그들은 최신 앨범 《Bad Times, Good Times(勢好勢)》에 수록된〈순례 (出巡)〉와 〈넌 다를 것 없는 우리를 좋아해(的無仝款)〉 두 곡을 보여줬다. 멤버들은 비하인드 인터뷰 영상에서마치 영화 《와호장룡》속으로 들어가서 이안 감독님 앞에서 연주하는 것 같아서 정말 신기했어요라고 했다.

디엠시 월드 디제이 챔피언십(DMC World DJ Championship) 대만 지역 우승자 출신의 DJ ‘QuestionMark’가 야간에 네온등으로 장식한 트럭(화차)에 타서 연주하는 장면은 사이버펑크스러운 느낌이 가득 담았다. 대만 장례 문화 일환이었던 화차는 이제는 특별한 날만 되면 가수와 댄서가 함께 출동하는 대만의 독특한 퍼포먼스 문화가 되었다. SXSW 음악 감독 James Minor는 네온등으로 장식한 트럭(화차)을 보고 그 독특함을 극찬했다.

금곡 디바라 불리우는 차오야원은 중화권 최고 음악 시상식 금곡장의 최우수 여자가수 수상자 출신이다. ‘차오야원은 고향 타이난에 있는 추엔메이 극장(全美戲院)에서 공연을 펼쳤다. 현재까지도 영화 간판을 손으로 그린다는 것으로 유명한 추엔메이 극장은 대만 대표적인 쇼케이스 페스티벌인 LUCfest의 지정 공연장이기도 하다.

올해 타이완 비츠 쇼케이스는 특별한 공연장소를 주제로 잡은 만큼 라이브를 통해 다양한 문화 공간을 엿볼 수 있다. 쇼케이스의 중간 후에 들어오자 레이싱 드론에 따라 대만의 근대에서 현대로 넘어왔다.

오리엔탈 사이키델릭 일렉트로 듀오 몽동은 〈A Nambra〉와 〈민요팝〉 두 곡으로 단 한 번도 공식 공개된 적이 없는 타이베이의 유명 언더그라운드 일렉트로닉 클럽 폰숍(Pawnshop)을 언박싱한 첫 밴드가 되었고 인디 일렉트로닉 밴드 슬리핑 브레인은 타이베이 티아오통(條通)에 있는 복합 문화 실험공간습지 베뉴(濕地|venue)”에서 라이브를 펼쳐졌다. 이번 공연은 VJ Ludol777과 손잡아서 유니크한 비주얼을 보여준 특별 무대를 꾸몄다.

마지막 등장한 엘리펀트 짐 5월 곧 새로운 앨범 《몽경(夢境)》을 발표한다는 소식과 함께 올해 일본의 후지 록 페스티벌에 초청되었다는 소식을 전했다.

엘리펀트 짐의 라이브가 펼쳐진 장소는 그들의 고향 가오슝에 있는 항구인데 이곳은 또한 대만 대표 페스티벌인 메가 포트 페스티벌이 열린 장소이기도 하다. 촬영 당일에 메이크업스탭이 그들의 스튜디오에 방문한 뒤에 비로소 엘리펀트 짐은 쇼케이스 촬영 날짜 잘못 알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부랴부랴 타이베이에 있던 객원 베이시스트 해구에게도 상황을 알렸고 해구는 급히 고속철도를 타고 재빨리 가오슝으로 달려왔다. 다행히 촬영은 무사히 끝나고 재미있는 일화로 남았다.

타이완 비츠 쇼케이스는 글로벌 콘텐츠 축제 SXSW에서 음악과 영상을 통해서 대만의 중요한 문화씬을 보여줬으며 쇼케이스 공개 전부터 NME, Bandwagon 등 해외 음악 미디어들의 포커스 공연으로 지정되었다. 쇼케이스 공연은 영상뿐만 아니라 기간 한정 디지털 앨범으로 사운드클라우드를 통해서 발매한다. ‘타이완 비츠 쇼케이스풀 영상은 지금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 많은 정보는 타이완 비츠 쇼케이스홈페이지(http://taiwanbeatsshowcase.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법인명 : 주식회사 비엔엘컬쳐스 / 신문사업등록번호 : 서울, 아03924 / 신문사업등록일 : 2015년 10월 06일 / 사업자등록번호 : 279-86-00099 / 법인등록번호 : 110111-5843580 / 대표이사 : 홍유석, 이순섭 / 발행인 : 장태환 / 편집인 : (주)비엔엘컬쳐스 / 발행소 : 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150, 107-105 / 발행일자 : 2016년 4월 4일 / 전화번호 : 070-7772-4444 / 대표이메일 : info@bnl-global.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유석 / 특허등록번호 : 41-0375139-00-00 / 상표등록 제41-0375139호
Copyrights 2016 Mixmag Korea All Rights Reserved